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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평대원룸 운전석도, 운전자도 없다···자율주행셔틀 9월부터 청계천일대 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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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평대원룸 서울시가 9월 말부터 국내 최초로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 셔틀’을 본격 운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셔틀은 청계천 일대를 운행하게 된다.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은 ‘오토노머스 에이투지(Autonomous AtoZ)의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제작됐다.
셔틀은 11인승 소형버스(좌석 9개)로, 운전석과 운전대가 없다. 승객은 라운드 형태의 ‘ㄷ’자형 좌석에 앉아서 간다. 셔틀 내부에는 자율주행 상태, 운행정보 안내용 대형 디스플레이, 휠체어 탑승 리프트 등 다양한 첨단시설을 갖췄다. 관리를 위해 안전요원 1명이 탑승한다.
운행구간은 외국인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 관광명소인 청계천 일대다. 청계광장~청계5가(광장시장)을 순환하는 4.8㎞ 구간으로 총 2대가 운행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자율주행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외국인 등이 즐겨찾는 대표적 관광명소을 셔틀운행 대상 지역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운행 시간은 주중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다. 공휴일과 토요일은 청계천로 차없는 거리 운영으로 운행하지 않는다.
운행요금은 당분간 무료며, 무료기간이 끝나면 일반 시내버스처럼 교통카드를 태그한 후 탑승할 수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국내 기술로 최초 제작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의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청계천 명물을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우 이항나(사진)가 기획·연출한 <바냐 아저씨>가 다음달 13일 개막한다.
10년 만에 연출가로 복귀한 이항나와 스태프, 배우들은 안톤 체호프의 대표작이자 고전인 이 작품에 여러 실험 요소를 넣었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이 같은 공간에서 상호작용하는 이머시브(immersive) 공연으로 진행한다.
연극 공연장은 명성교회를 리모델링한 전시공간 TINC(This is not a church)다.
<바냐 아저씨>는 상업적 굴레에서 벗어나 순수한 예술적 갈망을 실현하려는 배우들이 모여 만든 프로젝트 ‘The Room-욕망극장’의 첫 작품이다.
이항나는 작품을 두고 “<바냐 아저씨>의 모든 등장인물은 우리 삶은 잔혹한 여정이고, 견디고 버텨내야 하는 인내의 연속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그럼에도 살아야 하며, 나아가야 한다는 단순한 진실을 마주한다. 이것이 삶의 본질이자 원동력이라는 것을 담담히 겸허히 받아들이는 사람들 이야기”라고 말했다. 공연은 17일까지.
무신사가 오는 29일부터 사흘간 서울 성수동에서 ‘뷰티 페스타’를 개최합니다. 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티켓이 지난 22일 오전 11시부터 판매됐는데요. 정가 2만8000원에서 30% 할인해 한정 판매하는 얼리버드 티켓입니다. 그런데 시작 3분 만에 준비 물량이 모두 팔렸습니다. 매진될 줄은 알았지만, 예상보다 빠른 완판인데요. 일반 티켓은 25일 오전 11시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도 ‘티켓팅 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뷰티 페스타가 뭐길래 이렇게 열광하는 걸까요.
뷰티 페스타는 대규모 화장품 오프라인 행사로, 사실 CJ올리브영이 2019년 처음 선보였습니다. 화장품 행사라고 제품을 늘어놓고 전시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최근 뷰티 페스타는 체험·참여형 축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퍼스널 컬러 진단이나 괄사 클래스 등과 같은 각종 즐길 거리도 제공하죠. 뷰티 페스타를 경험해본 사람들은 그곳에서 받은 화장품 샘플 등의 값어치만으로도 티켓 가격을 웃도는 데다 여러 가지 체험들도 알찼다고 이야기합니다.
원조는 CJ올리브영입니다. 올리브영은 매년 행사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장소도 성수와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 등을 거쳐 올해는 지난 5월 서울 용산구 노들섬 전체를 ‘뷰티 보물섬’으로 만들었습니다.
스킨케어·메이크업·퍼스널 케어·헬시라이프·럭스에디트 5개 존에서 총 84개 부스, 108개 브랜드가 참여했는데요. 뷰티 크리에이터들과 글로벌 바이어들도 초청해 수출 상담을 진행하는 등 뷰티 페스타를 K뷰티 산업을 알리는 장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브랜드에도 실질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이 행사 기간인 닷새 동안 참여자는 관람객과 K뷰티 산업 종사자 등 총 3만7000명이나 됐다고 하네요.
열리기만 하면 대박을 터뜨리다 보니 개최 기업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당장 이마트의 e커머스 자회사 SSG닷컴도 10월 15~19일 성수동에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엽니다. 이번에 처음 준비하는 행사인데요. 식품과 뷰티상품이 중심이라고 합니다. 프리미엄 식품 전문관 ‘미식관’ 단독 상품 등에다, 올해 강화 중인 뷰티 전문관 입점 대표 브랜드를 함께 선보인다고 합니다. ‘셀렉티드 페스타’가 콘셉트로, 이번에 소개하는 상품들이 모두 프리미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컬리·쿠팡·지그재그 등도 앞서 뷰티 시장 공략에 나서며 페스타 형태의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무신사도 지난해 9월 처음으로 뷰티 페스타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에는 상·하반기에 걸쳐 각각 진행하기로 한 겁니다. 지난 5월 상반기 행사에서 무신사 뷰티 부문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뛰었고요. 팝업 스토어에 참여한 브랜드 40여개의 검색량도 30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상반기가 프리뷰 개념이었다면 하반기 페스타는 규모를 더 키워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뷰티 산업에서 체험을 중시하게 된 것은 소비 트렌드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업계 한 관계자는 “고도의 이미지 상품이었던 화장품을 지금 소비자들은 가성비를 따져 구매한다”면서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전만 해도 화장품은 얼굴과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인 만큼 믿을만한 제품이나 회사의 것을 선호했다는 겁니다.
그러나 요즘은 정보가 많아졌습니다. SNS와 뷰티 인플루언서는 물론 화장품 성분 분석 애플리케이션인 ‘화해’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직접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써보고 저것도 써보고 싶은 소비 요구가 생겨나면서 매장에 비치돼있는 화장품 샘플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올리브영 판매 전략이 적중한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관심 제품을 기억했다가 가격이 저렴할 때 그것을 사는 것이지요. 뷰티 페스타는 사실상 경험이 곧 구매로 이어지는 장으로, 기업으로서는 잠재고객을 만나는 자리인 만큼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기업들은 왜 뷰티 사업에 공을 들이는 걸까요. 한 업계 관계자는 ‘신성장 동력’이라는 말로 설명했습니다. 화장품은 의류나 식품보다 상대적으로 제조원가가 낮아 마진율이 높습니다. 소모품이다 보니 재구매 주기도 짧은 품목입니다. 색조 화장품의 경우 여러 개를 함께 구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한국은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및 주문자 상표부착(OEM) 시스템 등이 잘돼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산업이라고도 합니다. 최근 10~20대 Z세대는 뷰티를 예뻐지려는 노력이라기보다 자기 취향과 개성·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인식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SNS를 통한 자랑하면서 입소문도 자발적으로 적극적으로 내는 것이지요.
글로벌 성장도 기대됩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류 수출은 2015년 29억5000만 달러에서 2023년 84억900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지난해에는 102억 달러로 크게 늘었습니다. 수출 국가도 북미와 중국 위주에서 벗어나 인도와 중동 등으로 다변화하고 있는데요. 올해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이 증가한 것도 1위 품목인 화장품이 견인한 것이었습니다.
정부는 지난 22일 발표한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에서도 K뷰티 경쟁력 제고를 주요 내용으로 밝혔습니다.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을 지난해 68억 달러에서 2030년 100억 달러까지 확대하고 수출기업도 8987개에서 1만 개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는데요. 체험과 문화, 관광, 산업융합 등을 통합한 ‘맞춤형 K-뷰티 통합 클러스터’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곳곳에서 잇달아 개최되는 뷰티 페스타. 소비자와 브랜드를 이어주고 국내외 시장을 연결해 세계로 뻗어 나갈 K뷰티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곳은 영도다리를 건너 왼쪽으로 500m쯤 떨어진 곳이다. 그 일대에는 히바리마치라는 유곽 거리가 있었다.”
1992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윤두리 할머니가 밝힌 부산 ‘영도 제1위안소’ 위치다. 만 15세에 강제로 끌려갔던 그는 “제1위안소 건물은 옛날 조선사람이 여관 하던 자리를 일본사람이 빼앗은 것”이라고도 말했다. 국내 일본군 위안소의 위치를 구체적으로 증언한 첫 사례였다.
그로부터 33년이 흘렀다. 아직도 윤 할머니가 말한 영도 제1위안소가 어디인지 모른다. 기억이 부정확했기 때문이 아니다. 영도다리를 건너 왼편으로 400~500m를 걸어가면 1970년대까지 술집, 여관 등이 밀집해 있던 거리가 실제로 나온다. 1940년대 지도, 구술에서 영도다리를 건너면 유곽이 있었다는 것도 확인된다. 그럼에도 위치를 찾을 수 없는 이유는 단순하다. ‘창피해서’ 혹은 ‘개발을 해야 해서’ 관련 흔적을 전부 지워버렸기 때문이다.
경향신문이 지난 1일 찾은 옛 유곽 거리에는 ‘작은 불상’ 하나만이 이곳의 내력을 말해주고 있었다. 세월에 닳아 표정조차 희미해진 불상은 ‘고통받는 영혼을 구제한다’고 알려진 지장보살이었다. 일제강점기 유곽 일대에서 종종 발견되는 존재다. 위안소가 있던 시절, 고통받던 이들을 위로했던 존재만이 지금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영도 제1위안소는 특별한 사례가 아니다. 전국 곳곳에 남은 일제강점기 유적 중에는 사라질 위기이거나 방치 중인 곳이 많다. 이 중에는 제대로 조사 한 번 해보지 않은 곳도 있다. 장소가 사라지면 기억도 사라진다.
신공항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는 부산 가덕도에는 철새 외에도 유명한 것이 있다. 특별한 볼거리를 가진 ‘외양포’다. 러일전쟁이 발발하고 6개월이 지난 1904년 8월, 일제는 이곳에 요새를 구축한다. 70여 호의 주민들을 내쫓고 1개 중대(약 200명 내외) 병력이 주둔할 수 있는 막사, 창고, 포진지 등을 건설했다. 포진지는 폭 20m, 길이 70m의 길쭉한 네모 형태로 이를 둘러싸고 높은 제방을 만들었다. 주변 평지에서 보면 포대시설을 눈치챌 수 없도록 만든 구조다.
일제는 1905년 4월, 진해만요새사령부를 편성했는데 이때 최초 본부를 외양포에 둔다. 그래서 외양포에는 ‘사령부 발상지’라고 적힌 기념비도 그대로 남아 있다. 또 사령관실, 탄약고, 관측소까지 있어 당시 일본군 포병부대 전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외양포는 그 자체로도 볼거리지만 주변 유적과 연계할 땐 또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1941년 마산에 있던 진해만요새사령부가 부산으로 이전하고 이듬해에 부산요새사령부로 이름을 바꾼다. 부산을 군사기지화 한 일제는 거제도 송진포, 가덕도 외양포, 영도 태종대, 이기대(장자등)에 설치한 포진지를 일본과 한반도 사이 ‘대한해협’을 통제하는 기지로 활용할 계획을 세웠다.
이중 이기대 포진지는 이미 발견됐다. 태종대는 그동안 숱한 소문들만 있었다. 대개 일본군이 주둔하며 한국인을 강제동원해 군사시설을 만들었다는 내용이다.
2021년 태종대에서 일본군 지하벙커가 발견됐다. 내부공간은 높이 3.5m, 길이 17m 정도로 방만 총 5개가 있었다. 가장 안쪽 방 벽면에는 무엇인가 고정한 흔적도 남아 있어 내무반 자리로 추정됐다. 나머지는 고정식 포를 배치했을 것으로 짐작되는 공간, 탄약고 등으로 보였다.
마지막까지 확인되지 않은 것은 포진지였다. 지난 7월 14일 경향신문은 김한근 부경근대사료연구소 소장의 도움을 받아 소문만 무성했던 포진지 4곳, 일본군 막사를 처음으로 확인했다. 이들 포진지는 외양포와 같은 원형이었다. 사람 손이 닿지 않은 덕분에 포가 왼쪽, 오른쪽으로 얼마나 회전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좌사계’, ‘우사계’ 표시가 그대로 남아있었다.
외양포는 가덕도 신공항이 건설될 경우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태종대 지하벙커, 포진지는 사람들이 존재하는지도 모를 만큼 방치된 상태다. 태종대에 주둔했던 포병연대 본부 건물은 부처님 진신 사리탑을 모신 사리전으로 개조돼 사용 중이다. 2010년 일제가 조선인을 강제동원해 태종대 포진지를 구축했고, 민간인 80여명이 학살됐다는 증언까지 나왔지만 제대로 된 조사는 한번도 없었다. 이러한 상황은 부산뿐만이 아니다.
인천 부평역에서 뻗어 나온 철길을 따라 10분 정도 걸어가면 창고 위로 우뚝 솟은 두 개의 굴뚝이 눈에 들어온다. 일제가 열도 밖에 설치한 군수공장 중 유일하게 남은 ‘인천 조병창’ 주물공장 건물이다. 일제는 이곳에서 놋그릇부터 숟가락 등 수탈한 온갖 쇠붙이를 녹여 무기를 만들었다.
뺏어온 것은 조선 놋그릇만이 아니었다. “그때 중국 돈이 많이 들어왔어요. 구리로 된 거거든요. 총알로 쓰려고 그걸 포대에 다 모아요.” 조병창에서 하역작업을 했던 유만종이 국사편찬위원회에 한 증언이다. 조병창이 없는 중국에선 무기를 만들 수 없었다. 광석을 제련할 시간도 부족했다. 인천항에서 조병창까지 연결된 철도로 중국 동전을 실어날랐다. 조병창과 철도는 그 자체로 일제의 광범위한 수탈 증거다.
조병창에 남은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서울 신촌 연세대 정문 앞에는 창천교회가 있다. 1938년 이곳에선 청년 독립 비밀결사가 움트고 있었다. 일제 감시를 피하기 위해 비밀결사 이름은 ‘창천체육회’로 정했다. 회장 오순환과 동료들의 목표는 조선총독 암살과 조선총독부 폭파였다. 당시 교회는 청년들이 ‘독립’을 얘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공간이었다. 오순환의 아들 오세대씨는 “아버지께선 생전 교회보다는 절에 가까우셨던 분이었다”며 “아마도 독립운동 때문에 교회에 다니셨던 것 같다”고 말했다.
문제는 무기 확보였다. 이들이 선택한 것은 국내에서 무기제조법을 배워 직접 만든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1941년, 오순환과 동료 3명은 유일하게 무기제조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인천 조병창에 위장 잠입했다. 이들의 계획은 체육회 회원의 밀고로 수포가 됐지만 조병창에는 국내에서 진행된 독립운동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았다.
그럼에도 인천 조병창은 제대로 된 조사 한 번 하지 못했다. 광복 직후에는 미군기지로 쓰였고, 2019년 반환 절차가 시작됐지만 ‘토지 정화’ 사업 등을 이유로 개방되지 않았다. 누구도 조병창에 발을 들여놓지 못한 사이 건물은 철거 중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토지오염 정화를 이유로 조병창 내 병원을 철거하기로 했다. 주물공장 등 남은 건물도 같은 길을 걸을 가능성이 커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어떤 건물을 남겨야 할지 위원회를 꾸려 선정하고 있다”며 “늦어도 9월까지는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 조병창과 유사한 위기를 겪는 곳은 또 있다. 1937년 중일전쟁 당시, 일제가 난징을 폭격하는데 이용한 제주 알뜨르 비행장 일대는 스포츠타운 개발이 추진 중이다. 대전 보문산 일대에 구축한 인공동굴은 별다른 조사 없이 아쿠아리움으로 이용 중이다. 강동진 경성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역사 현장을 우리 스스로 없애 버린다면 언젠가 후손들은 그런 사실이 있었는지조차 모르게 될 것”이라며 “후손들이 판단할 수 있게 최소한 보존이라도 하는 것이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의무”라고 말했다.
실제로 경향신문의 ‘광복80주년 2030 대일 인식조사’에서 ‘유적을 방문하는 것이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전체의 88%, ‘일제 식민 지배와 수탈의 현실을 알 수 있는 유적을 보존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77%였다. 미래 세대는 오늘의 편의를 위해 역사를 없애는 데 동의하지 않았다.
■광복80주년 기획 ‘기억을 역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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